바다위키의 문서, 디자인, 시스템을 표절한 위키에 대해 법적 대응을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랑방 스레드를 확인해주세요.

분류: 스포츠 | 취미

목차

1. 개요
2. 규칙
2.1. 경기장
2.2. 용구
2.3. 선수 구성
2.4. 경기 방식
3. 대회
3.1. 전국 초등학교 티볼대회
3.2.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티볼대회
3.3. 전국 교육대학 티볼대회(전교대)
3.4. 전국 여자대학생 티볼대회
3.5. 아시아 초등학교 티볼대회
4. 특징
5. 기타


1. 개요

영어로 T-Ball 혹은 Tee Ball
뉴스포츠의 일종으로, 야구와 비슷하지만 투수가 없이 베팅 티(tee) 위에 올려진 공을 타격하여 1루, 2루, 3루를 돌아 홈에 들어오면 득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필드형 스포츠이다.

우리나라에는 1998년에 한국티볼협회가 창립되어 각종 대회와 강습회, 심판 및 지도자 양성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채택되어 있어 학교 체육수업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다.

2. 규칙

학교 스포츠로 발전해왔다는 점에서 경기장의 규격이나 세부적인 규칙 등이 일률적으로 정해지지 않고 연령,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탄력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1] 그렇지만 티볼은 특정 국가별 공식 협회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명문화된 규칙이 각 협회별로 정립되어 있다. 다음은 한국티볼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티볼 규칙이다.

2.1. 경기장

  • 각 루간거리는 18.29m, 홈플레이트와 2루 길이는 25.87m로 한다. (연령, 성별에 따라 조절 가능)
  • 외야펜스 거리는 옥외 운동장 기준 경기장 환경, 연령 및 성별에 따라 30m~72m로 조정하되, 좌우 펜스거리:중앙 펜스거리=5:6이 되도록 한다.
  • 홈플레이트에서 아랫쪽으로 0.5~1m 떨어진 곳에 베팅티를 둔다.
  • 홈플레이트를 중심으로 반지름이 3m인 원을 타자서클로 한다.

2.2. 용구

공식경기에서는 한국티볼협회의 공인용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배트4_ : 소(450±100g, 70±3cm), 중(550±100g, 76±3cm), 대(650±100g, 82±3cm) 사이즈가 있다.
  • : 80±10g, 직경은 약 9.3cm의 노란색 공
  • 베팅 티 : 4.0±1kg, 높이는 50~90cm 내에서 조절 가능

2.3. 선수 구성

각 팀에서 10명이 참가하여 경기가 진행된다. 공격 시에는 각 선수가 1번 타자부터 10번 타자로 타격하며, 수비 시에는 본루수, 1루수, 2루수, 3루수, 제1유격수, 제2유격수, 좌익수, 제1중견수, 제2중견수, 우익수를 맡아 경기한다.
7명이서 해야 적당하다

하지만, 위 포지션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실제 티볼 대회에서는 각 팀마다 전혀 새로운 포지션으로 팀을 구성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야구처럼 유격수와 2루수의 위치를 배치한다든가, 내야 단타를 쉽게 처리하기 위하여 투수 위치에 수비수를 배치한다든가, 내야수와 외야수 사이에 수비수를 배치하는 등 팀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포지션 구성을 볼 수 있다. 간혹가다 2익수도 만날 수 있다.

2.4. 경기 방식

공식경기에서는 전원타격제를 채택한다.
  • 전원타격제 : 공격 팀의 타자 10명 모두가 한 번씩 타격을 한 이후에 공수를 교대하는 방식이다. 각 이닝이 종료된 시점의 잔루는 다음 번 공격 개시시 승계되며 마지막 이닝 종료 시 동점인 경우 잔루가 많은 팀이 승리한다.
  • 쓰리아웃제 : 야구와 같이 공격 팀에서 3번의 아웃이 선언되면 공수를 교대하는 방식이다.

3. 대회

3.1. 전국 초등학교 티볼대회

3.2.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티볼대회

3.3. 전국 교육대학 티볼대회(전교대)

3.4. 전국 여자대학생 티볼대회

3.5. 아시아 초등학교 티볼대회

2015년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 돔에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티볼 대회인 제21회 홋카이도지사배 티볼 대회가 열렸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롯데리아 페스티볼' 우승팀 자격으로 참가한 대구서재초등학교와 한국티볼연맹회장배 티볼 대회 우승팀 자격으로 참가한 서울노일초등학교, 그리고 '롯데리아 페스티볼' 연합팀이 참가했다. 그 중 서재초 티볼팀의 활약을 앞세워 7전 전승의 압도적인 성적으로 대회 우승을 차지하며 일본 전 홋카이도를 놀래켰다. 기사 다른 해 대회 또는 타 대회 정보가 있다면 추가 바람.

4. 특징

야구와는 달리 번트나 도루는 허용되지 않는다. 번트 및 푸쉬번트도 스트라이크 처리하는데 최근에는 찍어치기도 파울로 처리하는 규칙이 신설된 것에 대해 논란이 있다.

투수에 크게 좌우되는 야구에 비해 개개인의 기량보다 전체의 팀워크가 더 강조된다.
슬라이딩도 금지다(수비 제외)
초등학교 대회에서는 야구와 달리 인필드 플라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실력이 출중한 팀은 이를 이용하여 더블 플레이를 유도하기도 한다.

5. 기타

허구연 해설가가 야구 저반 확대를 위해 티볼에 관심이 많은 듯 하다. 각종 국제대회에 동반하는가 하면 2014년부터 '허구연의 롯데리아 페스티볼'을 개최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군부대와 학교에 티볼 세트를 보급하는 등의 물적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티볼은 초중고 체육 교과과목에 정식으로 소개돼 있다. 한국티볼협회 관계자는 전국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수에서 티볼이 배드민턴과 축구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고 했다. 2018년 12월 현재 티볼 학교스포츠클럽 수는 전국적으로 370여 개다.

2010년에는 한국, 일본, 대만이 가입한 아시아티볼연맹이 창립되었고 명예회장으로 한국티볼협회 전 총재였던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 포함되었다.

타격된 공이 담장을 넘어가면 당연히 홈런으로 처리된다. 인터넷이나 몇몇 교사들이 얘기하는 '티볼에는 홈런이 없고 2루까지만 갈 수 있다'는 등의 규칙은 잘못된 것이거나 로컬룰에 불과하다. 물론 땅에 맞고 넘어가는 경우 [2] 야구에서와 같이 인정 2루타로 처리된다.
간혹 중학교 과정서도 있는데 이 때 축구보다 야구에 미쳐서 야구만 하던 놈들이 날라다니는 경우도 있다.

[1] 같은 야구의 파생종목인 발야구의 경우 이러한 특징이 크게 두드러져서 수많은 로컬룰과 변종 규칙이 많다.[2] 특히 공식 경기에서 사용하는 이동식 담장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위키 내 모든 일반 문서는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바다위키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직접 개발한 UI, 디자인 및 기능에는 저작권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며 적발 시 법적 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미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