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놀이기구

목차

1. 개요
2. 전통적인 방식의 워터 슬라이드
2.1. 바디 슬라이드
2.2. 인라인 튜브 슬라이드
2.3. 둘 다 인 경우
3. 2000년대(21세기) 의 워터슬라이드
3.1. 아쿠아 루프
3.2.
3.3. 패밀리 래프팅
3.4. 토네이도 슬라이드
3.5. 하프 파이프
3.6. 멀티 레인 레이서
3.7. 스피드 슬라이드
3.8. 스윙 슬라이드
3.9. 워터 코스터
3.10. 슬라이드휠

1. 개요

워터 슬라이드는 말 그대로 물 미끄럼틀이라는 뜻으로, 워터파크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지어졌다. 미끄럼틀의 상위호환이자 일반 테마파크의 롤러코스터에 해당하는 워터파크의 상징이다.

또, 경우에 따라 앉아서 타거나, 누워서 타거나, 엎드려서 타거나, 튜브 위에 타기도 한다. 워터슬라이드는 출발하면 풀장이나 다이빙풀로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끔 워터 슬라이드의 끝부분에 물이 약간 채워져 있어 속도를 줄이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워터파크에서 워터 슬라이드에는 키 제한과 몸무게 제한을 두고 있고, 65세 이상 노약자의 워터 슬라이드 탑승은 제한하고 있다.[1] 다만 일부 슬라이드는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동의서를 작성하면 탈 수는 있다.

주로 어린이 대상인 일반 미끄럼틀과 달리 주로 스릴을 즐기는 청소년과 성인 대상이다.[2]

2. 전통적인 방식의 워터 슬라이드

2.1. 바디 슬라이드

바디 슬라이드는 말 그대로 몸으로 타는 워터슬라이드 이다. 종류도 여러가지인데, 아래에 그 종류가 설명되어 있다.

2.2. 인라인 튜브 슬라이드

1명에서 3명, 심지어는 8명[3]까지 탈수있는 튜브로 타는 워터 슬라이드 이다. 여기에 하프파이프 같은 여러 코스를 추가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 소개한 바디 슬라이드와 모양이 비슷한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것도 있다. 여러 명이 타는 것은 몸무게 합산에서 제한이 걸리는 경우[4]가 있다.

2.3. 둘 다 인 경우

경우에 따라 바디 슬라이드면서 인라인 튜브 슬라이드로 사용할수 있는 기종도 있다. 보통은 Homemade 워터 슬라이드나 아주 짧은 워터 슬라이드가 그것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아주 긴 슬라이드에도 이런 경우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워터 슬라이드인 액션파크[5]의 것도 이 경우에 해당한다.

3. 2000년대(21세기) 의 워터슬라이드

21세기에 들어 튜브슬라이드는 다양한 슬라이드들이 이어붙여져 있어[6]

3.1. 아쿠아 루프

1980년대 미국 뉴저지의 액션 파크를 시작으로 생겨나고 있는 꽤나 유서깊은응? 기종중 하나 이다.

이후 화이트워터 웨스트 라는 회사에서 아쿠아 루프 기종을 만들어 웻 엔 와일드 에도 설치하였다.
캐리비안 베이의 아쿠아 루프와 롯데워터파크의 아쿠아 루프도 이 종에 해당된다. 수영복 외의 모든 의류는 탈의해야 이용 가능.
피부가 쓸려 화상을 입을수도 있기 때문에 래쉬가드 조차 입으면 안된다.

3.2.

Bowl로,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가다가 그릇 같은 곳에서 뱅뱅 돌아 원심력을 주는 기종이다.
이 기종 역시 튜브로도 탑승이 가능한가 하면, 몸으로 누워서 탑승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예 를 들면



같은 경우 이다.

3.3. 패밀리 래프팅

4인승 등의 다인승 튜브를 타고 래프팅을 하는듯한 느낌을 주는 워터슬라이드이다.
캐리비안 베이에도 있다.[7]

3.4. 토네이도 슬라이드

3 에서 8인승 튜브를 타고 거대한 깔때기로 빨려들어간다. 하프파이프와 비슷하나 깔때기에서 튜브가 여러 번 왕복한다.

이렇게 생겼다면 죄다 이 기종이다. [8]

3.5. 하프 파이프

우리나라에서 흔히 'OO 부메랑고' 라 불리는 기종은 죄다 이 기종이다.
급강하를 한 뒤 올라갔다 내려가서 꽤 스릴 있다.[9] 작은것은1명에서 큰 것은 8명 까지 탈수 있다.
역시 일부는 합산 몸무게에 제한이 걸리기도[10] 한다.

3.6. 멀티 레인 레이서

오션월드 의 카이로 레이싱과 같은 종류다. 도착 지점에 초시계가 있다.[11]

3.7. 스피드 슬라이드

매우 빠른 속도로 내려가는 슬라이드. 바디 슬라이드에 포함된다.

3.8. 스윙 슬라이드

토네이도 슬라이드와 비슷한 유형지만, 스윙 슬라이드는 그와 달리 깔때기의 규모가 작지만 여러 깔때기로 이루어져 있다.

3.9. 워터 코스터

캐리비안베이의 메가스톰, 와일드 블라스터와 오션월드의 몬스터 블라스터도 이 기종이다.
아래로만 내려가는 다른 워터슬라이드들과 달리, 수압이나 자석의 힘으로 올라갈 수 있다.
물론 키 제한은 있다. 몬스터 블라스터의 경우 120cm 이상만 가능.
흔히 마스터 블라스터[12] 라고 많이 불린다. 워터파크 내에서 인기가 많은 기종중 하나. 가끔씩 멈추는 경우도 있다.

3.10. 슬라이드휠


눈으로 봐도 믿을수 없는 신기한 워터슬라이드.

[1] 어떤 곳은 남자 65세, 여자 60세 등 남녀의 나이 제한에 차등을 두기도 한다. 63세 아주머니는 나이 제한 걸려서 못 타는데 동갑내기 아저씨는 탄다[2] 길이가 길며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이다. 하강감도 느껴진다.[3] 래프팅 할때도 보통 이정도 탄다.[4] 6인승 슬라이드에서 탑승자의 몸무게 합이 360kg을 넘으면 안 된다든지.[5] 옛날의 액션파크 에는 위험한 놀이기구가 많은것으로 유명했다[6] 예를들면 캐리비안 베이의 메가스톰은 워터 코스터와 깔대기가 혼용되었다.[7] 오션월드에도 있었으나 철거됐다.[8] 비슷한 기종으로 롯데워터파크에 설치되어 있는 화이트 워터 웨스트 사의 메일스트롬이 있다.[9] 비슷한 기종으로 블루원 워터파크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슬라이드 사의 토네이도 웨이브라는 기종이 있다.[10] 6인승에서 몸무게 합이 360kg을 넘으면 안 된다든지.[11] 보통 4레인이지만 오션월드롯데워터파크는 8레인이다.[12] master blaster



위키 내 모든 일반 문서는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바다위키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직접 개발한 UI, 디자인 및 기능에는 저작권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며 적발 시 법적 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미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