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놀이

[틀:관련 문서]

목차

1. 개요
2. 기원
3. 예시
3.1. 가상 매체에서
3.1.1. 애니메이션 더빙판의 번역 문제
3.2. 현실에서
3.2.1. 동물의 시체놀이

1. 개요

시체와도 같이 죽은 척 하며 행동하지 않는 형태의 놀이이다.

2. 기원

시체놀이의 기원은 크게 2가지 설로 나뉜다.

짱구는 못말려짱구원조라는 설영국에서 유행한 'Planking'[1]원조 설이 있다. 하지만 짱구는 못말려가 원조 쪽이 더 가깝다.밈 위키 참조 그러다 보니 한국에서 유행을 타다가 인터넷 밈 위키에 등재되었다.

일부 방송과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을 잡은 이들은+서양인들은 시체놀이의 원조가 영국인 몇몇이 1990년 중엽부터 스톤헨지라거나 트라팔가 광장등의 관광명소에서 널부러져 있는 사진을 찍고 이것을 주간지나 일간지의 투고란에 투고하여 컬트적인 붐을 이끌어 낸 것이라는 설을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다.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기행의 나라 영국이라는 점에서 무한한 신뢰도가 생겨난다

하지만, 짱구는 못말려의 연재시작년도는 영국인들이 기행을 투고하기 시작하기 10여년 전인 1988년인데다 최초로 시체놀이가 거론 된 시기도 연재분량으로 추정컨데 1988년 겨울경이라 시기적으로도 앞서고, 시체놀이의 정의를 완벽히 정해두었기에[2] 영국이 원조라는 설은 무시해도 될 것 같다. 더욱이 짱구는 못말려는 연재가 시작된 1988년, 닌텐도 게임보이와 슈퍼 패미컴으로 게임화가 이루어졌고 둘다 시체놀이가 거론된다.

3. 예시

3.1. 가상 매체에서

  • 개그콘서트의 봉숭아 학당의 이정수가 혼자놀기의 진수를 보여주겠다고 하며 엎드리더니만 이것을 시체놀이라고 칭했다.

3.1.1. 애니메이션 더빙판의 번역 문제

국내에 정식 유통된 만화에선 시체놀이라는 명칭을 제대로 사용하는데, 투니버스 등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시체라는 말을 쓰기가 뭐했는지 '자는 중'[3]이라 했다. 이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에서 사람이 죽거나 죽음에 관련된 내용은 일종의 금기이기 때문이다.[4] 덕분에 짱구는 졸지에 대낮에 노숙을 즐기는 꼬맹이가 되고 말았다.

3.2. 현실에서

파일:attachment/시체놀이/tumblr_lldscrzaEy1qk7kj8o1_500.jpg파일:attachment/시체놀이/tumblr_lldscrzaEy1qk7kj8o1_500.jpg

기사에도 나왔지만 플랭킹(Planking)이라고 불리는 위험한 곳에 누워서 사진을 찍는 놀이로, 누가 더 위험한 곳에서 사진을 찍는가 경쟁하는 것이 2011년에 유행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한 20대 청년이 시체놀이를 즐기다가 진짜 시체가 되어서 논란을 빚었다.관련기사 그리고 2011년 다윈상 수상까지 받았다고 한다.

이 시체놀이를 즐기는 경우에는 맨 위에 나온것처럼 혼자 노는 경우도 꽤 있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릴 인증샷 따위를 찍으려고 폰을 들고 높은 곳에 올라가서 한손으로 셀카를 찍기도 하는데 그것은 몇십배는 더 위험하니...균형을 잃으면 그 순간 바로 끔살된다.

이렇게 위험한 행위가 되다보니 직장, 정부, 뉴스 등에서 플랭킹을 비난하고 금지시켰지만 반발심리로 인해 더욱더 유행을 타 번져나가다가 역으로 뉴질랜드 총리가 이 '젊은이들의 유행'에 끼어들자 이후 유행이 싹 가라앉았다고...

3.2.1. 동물의 시체놀이

줄무늬하이에나주머니쥐#s-2가 시체놀이를 즐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주머니쥐는 진짜로 시체 냄새를 풍기는 기술을 발휘할 수 있고 시체놀이하다가 트럭에 치여서 진짜 시체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무당벌레를 비롯한 많은 곤충들이 죽은 척을 해서 천적을 따돌리기도 한다.


[1] 한글로 옮겨 적으면 플랭킹. 영어권에서 시체놀이를 가리키는 표현인데 단어 자체는 널빤지를 가리키며 실제로 해당 자세도 아래에 첨부된 사진처럼 시체라기 보다는 말그대로 빳빳한 널빤지처럼 보인다.[2] 상술했듯 플랭킹은 시체라기 보다는 이름그대로 널빤지나 통나무를 사람 몸으로 흉내내는 것에 가깝다.[3] 간혹 짱구에서 '통나무 놀이'라고 번역된 경우도 있는데 상술했듯 시체놀이와 유사한 플랭킹이 빳빳한 널빤지를 흉내내는 형태라는 것을 감안하면 비슷한 맥락의 표현이다.[4] 일본이나 미국도 별 다를거 없다, 만화판은 원래 성인 딱지가 붙었었기에 너그러운것.



위키 내 모든 일반 문서는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바다위키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직접 개발한 UI, 디자인 및 기능에는 저작권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며 적발 시 법적 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미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