ミスター味っ子
Mister Ajikko

목차

1. 개요
2. 줄거리
3. 등장인물
4. 특징


1. 개요

국내에서는 미스터 초밥왕으로 유명한 데라사와 다이스케의 출세작인 만화작품으로 또 이 만화를 원작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가리킨다.

만화는 1986년부터 1990년까지 연재되어 19권 완결. 애니메이션은 1987년 10월 8일 부터 1989년 9월 28일까지 총 99화가 방영되었다. 감독은 자이언트 로보기동무투전 G건담으로 유명한 이마가와 야스히로, 훗날 마녀 배달부 키키를 거쳐 명탐정 코난으로 일약 스타가 되는 타카야마 미나미의 주연 데뷔작이기도 하다.[1]

국내에서는 테라사와의 대표작이 미스터 초밥왕으로 유명하지만, 일본에서는 단연 이쪽. 또한 오버액션 요리만화하면 국내에서는 신 중화일미의 애니메이션 판인 요리왕 비룡이 유명하지만, 일본에서는 이쪽이 그 원조로 인정받는다. 요리배틀 만화와 요리배틀 애니메이션의 초창기를 개척한 작품 중 하나로, 이후 해당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남겼다. 이후 등장하는 그 어떠한 요리 배틀물의 연출과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는 정신나간 연출을 자랑한다.

특히 시식 후의 과장된 리액션의 시초로 유명한데, 원작에서는 비교적 정상적인 연출이었지만 애니화를 거치며 이마가와 야스히로 특유의 과장된 연출이 어우러져 개그 레벨로 화려해졌고, 그 영향으로 TV판과 동시연재 중이던 원작의 리액션도 점점 더 과장되었다고 한다. 토미노 요시유키가 이 연출을 보고 기억해두었다가 후에 이마가와 야스히로를 후일 G건담의 감독으로 추천하게 된다.[2] 당시에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굉장해서 원래 반년만 하리고 한 것을 2년으로 연장했다고 한다.[3]

원작 이후 시간이 흘러 성장한 아지요시 요이치와 그의 아들을 주인공으로 더블캐스팅한 미스터 아짓코2가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연재되었다. 절대미각 식탐정과의 비정기 동시 연재였는데, 편집부 측에서는 드라마로 미디어 믹스가 되는 절대미각 식탐정를 단독으로 장기연재를 하면서 이쪽은 2007년 8호에서 일부 완결의 형태로 연재가 중지. 결국 절대미각 식탐정의 연재가 2009년 15호로 끝난 이후 17호 부터 다시 연재되어 2012년 8월 완결. 미스터 아짓코는 국내에서 정발되지 않았고[4], 2가 미스터 맛짱2 라는 제목으로 정발되어 13권으로 완결되었다. 2015년에는 번외편이자 타임슬립물인 '미스터 아짓코 막부 말기 편'을 연재 중. 또한 자기의 작품인 맛 좀 봐라와 절대미각 식탐정의 캐릭터가 원작에서 게스트로 등장하며 다른 작품인 초밥장군에서는 요이치의 아들 요우타가 최종화에서 카메오로 등장한다.

미스터 아짓코가 배틀요리만화의 기본을 쌓아완성시킨 전형적인 배틀요리만화인것에 비해, 2쪽은 일단 배틀이 기본 흐름이긴 하지만, 대놓고 손님측을 디스하는 주제를 담아 생각할 거리를 남기는등 여러 주제를 담은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다.[5][6]

2. 줄거리

돌아가신 아버지(아지요시 타카오)가 남긴 히노데 식당을 어머니와 함께 운영하는 소년 아지요시 요이치. 어느 날 일본 요리계의 거물, 미황(아지오우) 무라타 겐지로가 우연히 히노데 식당을 방문한다. 미황의 비서인 타루메는 이런 다 쓰러져가는 식당의 꼬맹이가 만든 졸렬한 밥으로 미황의 혀를 더럽힐 수 없다며 깎아내리지만, 이에 발끈한 요이치가 요리가 맛이 없다면 가게의 간판을 주겠다며 도발. 미황과 타루메는 요이치가 만든 카츠동을 먹고 발광놀라게 된다. 요이치의 요리 솜씨에 감탄한 미황은 요이치를 자신이 일하는 '미황요리회'로 초대한다. 그 곳에서 요이치는 이탈리아 요리 주임 마루이 요시오와 스파게티 승부를 벌인 것이 계기가 되어, 수많은 요리인들과 요리 대결을 하는 '맛 승부'를 시작하게 되는데...

3. 등장인물

아짓코 1/2/막부말기편에 등장하는 인물 목록.
자세한 목록은 미스터 아짓코/등장인물을 참고.

4. 특징

이 만화의 특징은 바로 요리를 판정하는 심사위원들이 펼치는 화려하다 못해 황당한 '리액션'에 있다. 특히 이 '리액션'은 애니메이션화 되면서 리액션의 대가(?) 이마가와 감독에 의하여 더욱 강화되었다. "맛, 있, 도, 다아아아아아아아아아!!!"로 시작되는 괴성과 함께 입과 눈에서 괴광선이 나가고, 더 나아가서는 심사위원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고, 용을 타고 바다 위를 뛰고 등등 정말 대단한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조리하는 방식이 상당히 기행적인것이 많다. 예를 2인1조로 요리하는데 조리도중 칼을 들고서 파트너랑같이 천수관음자세에서 요리하는 눈으로 볼때 상당히 위험한 장면이 꽤 많다.



이 영상이 바로 미스터 아짓코에 나오는 '리액션'중 하나[7]. 발광라이딩 쿠킹, 액셀러레이션!
리액션을 취하는 인물이 바로 이 만화에 나오는 요리계의 거물 '미황' 무라타 겐지로. 이 할아버지, 애니메이션에서 나올때마다 저런 리액션을 취한다. 리액션만 보면 십걸집이나 유파 동방불패에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으실 분.[8] 원작에선 안 이러신데... 그런데 이후 아니메판의 저런 엄청난 리액션이 좋은 반응을 얻게 되자 연재중이던 원작 만화로 이 리액션이 역수입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28화 카레 덮밥 승부에서 시식후 감동이 몸 속에서 용솟음친 나머지 이 어르신의 몸이 거대화되며 오사카성을 팔다리가 뚫고 나오는 황당한 시식 리액션이 일약 화제가 되었던 것에 힘입은 바 크다 그야말로 '요리만화의 황당 리액션의 원조' .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거대한 스케일의 요리만화의 시식 리액션 하면 요리왕 비룡을 떠올리겠지만 엄연히 이쪽이 원조다. 이후 요리만화들은 점점 더 자극적이고 스케일이 큰 리액션을 추구하게 되었다(...)

황당 리액션에 가려져서 모르는 사실이지만 등장하는 요리인들 태반이 하나같이 정상이 아닌 데다(...) 무언가의 패러디혹은 트레이싱에 가까운 캐릭터도 있고[9] 심지어 결투음악에서는 Eye of Tiger의 전주 부분이 들리는 등 지금 시점에서 보면 골때리는 것들이 한가득. 또한 원작을 그린 사람이 사람인 만큼, 작중에 등장하는 요리는 고증이 제법 잘 되어 있어서 실제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제법 많다.
[1] 당시 타카야마 미나미는 데뷔한지 1년이 안되었고, 이 작품 이전에는 단역을 한번 경험했을 뿐이었다. 상당히 파격적인 캐스팅이라고 할 수 있다.[2] 당초 선라이즈측에서는 이마가와에게 천공의 에스카플로네의 감독을 맡길 예정이었으나 토미노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마가와가 G건담의 감독으로 배정되고 에스카플로네에는 건담 시리즈의 제작진행을 맡은 적이 있던 아카네 카즈키를 대신 배정했다.[3] 실제로 애니메이션 본편을 보면 2쿨이 끝날 때 아무리봐도 최종화같은 깔끔한 마무리를 짓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초 2쿨로 끝낼 예정이었다는 것이 드러나는 부분.[4] 꼬마 요리사인가 하는 제목과 미스터 초밥황제라는 제목으로 해적판은 나왔다. 다만 미스터 초밥황제는 꼬마요리사와는 다르게 5권의 튀김덮밥 에피소드의 도입부까지만 나오고는 더 발간되지는 않았다.[5] 마진율의 문제, 재료를 대주는 농가의 착취 등 요리배틀물에선 상상도 하기힘든 주제가 여러면으로 나온다. 이는 1에서 2 사이의 세월동안의 데라사와 다이스케의 작풍의 변화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6] 손님측의 뻔뻔함으로 인해 짤방화된 음식값은 자유롭게 넣어주세요라는 장면도 여기서 나온다.[7] 참고로 이 영상은 72화 햄버거 승부에서 사용할 햄버거를, 당시 병이 악화되어 입원하며 휠체어 생활을 하고 있던 미황이 시식한 뒤에 나오는 리액션이다.[8] 이 덕분인지 이후 이마가와 감독의 작품에서도 까메오로 언급되기도 한다. 자이언트 로보 OVA 3화에서 대괴구 포글러가 지나가는 부두 밑에 영어로 "아지오우"(미황)이라 적힌 배가 있었으며, 기동무투전 G건담 34화에서도 아렌비 비아즐리가 근처 노점에 만두 먹을때마다 "맛,있,도,다!" 라 외치는 할아버지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2019년엔 드디어 슈퍼로봇대전 T에서 도몬 캇슈가 중단 메시지에서 사이 사이시의 볶음밥을 먹고 몸이 거대화되고 눈에서 불을 뿜으며 "맛,있,도,다-!!!"를 직접 시전했다.[9] 전신강화복(사실 머리만 빼면 기계이긴 하다)으로 요리시간과 재료의 양을 정확히 측정해 만드는 요리사가 있는데 외형은 영락없는 로보캅이다(...) 심지어 이름도 로보쿡인데 본명은 설리다... 응?



위키 내 모든 일반 문서는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바다위키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직접 개발한 UI, 디자인 및 기능에는 저작권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며 적발 시 법적 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미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