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공식 홈페이지

일본피규어 제작 및 퍼블리싱 회사. 줄여서 맥팩이라고 부른다. 피그마가 유명하다.

2. 상세

지금은 굿스마일 컴퍼니와 전략적 제휴[1]피그마를 만들어 유명해진 회사지만, 예전부터 비가동형 피규어 제작에 뛰어난 조형 실력을 갖추고 있었기에 피규어 팬들 사이에서도 어느정도의 인지도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2005년 1월에 발매한 카스미 밴딩 피규어와 2007년 2월에 발매해서 가격대 퀄리티가 뛰어났던 스즈미야 하루히 피규어를 들 수 있는데, 둘 다 가격대 성능비가 좋아서 한때 국민 피규어라는 평까지 들을 정도였다. 2009년에 발매된 고퀄리티 피규어 라인업인 하루히 격주 시리즈도 당시 기준으로는 높은 완성도로 큰 인기를 끈 베스트셀러였다.

사장은 건프라의 명암 도색(일명 맥스식 도장)으로 유명한 맥스 와타나베로,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맥스 팩토리내에서 그의 발언권은 센 편이다. 피그마를 비롯해서 발매하는 피규어들의 라인업중 상당수가 맥스 사장의 취향이 적지않게 반영됐다고 한다.

이 때문에 굿스마의 마케팅과 겹쳐 피그마 특유의 뻔한 라인업이 완성됐다는 지적도 있지만, 오히려 맥스 사장의 취향 때문에 가끔은 굿스마의 방향성과는 다른 캐릭터가 나올 때도 있다.[2] 오래전부터 MAX 합금이나 지금은 안 만들고 있지만 가이버 액션 피규어가 대표적인 사례.[3]

특이하게 Tony[4]니시무라 키누가 그린 캐릭터를 많이 피규어화한다. 므흐흐흐한 피규어는 굿스마일 컴퍼니와 같이 네이티브라는 별도의 브랜드로 판매한다.

figfix라는 새로운 라인업을 런칭할 예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피그마의 연장선상에 있는 라인업으로, 목관절을 제외한 모든 관절이 일반피규어처럼 고정된 피규어. 크기만 피그마로 통일한 일반피규어로, 피그마와 동일한 1/12 스케일이다. 함께 진열하기 편하게 크기를 맞춘 시리즈인듯. 관절표현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피그마 시리즈보다 더 값싼 보급형 피규어가 될 듯 하다. 이 외에도 얼굴 파츠는 피그마와 호환이 가능하게 나온다고 한다. 공개된 작품은 시마카제 중파버전 이자식들 이래서 피그마 버전에 중파버전 바디를 넣지 않았구만

프라모델쪽도 라인업을 잡고 있다. 아직까지는 반다이는 고사하고 코토부키야 프라모델 퀄리티를 따라잡는데도 벅차지만, 그래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태양의 엄니 다그람에 등장하는 컴뱃아머(로봇)들을 킷으로 내놨는데, 스냅타이트 킷임에도 접착제 없이는 완성이 어렵고 관절 가동성은 1990년대 반다이 건프라 수준인 등 아직 미흡한 점이 있지만, 조형은 최상급으로 원작의 프로포션을 100% 재현했다는 평이다.
초마신영웅전 와타루도 라인업 시작했다.

2014년부터 만엔 후반대부터 시작하는 고퀄리티의 피규어를 여러개 출시했고 그 퀄리티도 준수한 편이였지만 시장의 반응은 미지근했다. 그 가격대의 고급 피규어들은 LATER ALTER사가 꽉 잡고 있는데다가 맥스팩토리의 경우 피그마 때문에 중저가 피규어 회사라는 이미지가 너무 깊게 박혔기 때문. 그 때문인지 고퀄 피규어 라인 차기작인 소서리스는 아예 수주생산을 선택해버렸다.

[1] 말이 전략적 제휴지 사실상 굿스마의 밑으로 들어갔다보 보는게 무방하다. 이건 알터도 마찬가지지만...[2] 피그마 라인업중에서도 다소 뜬금없는 라인업이 있다면 분명히 맥스 사장의 취향중 마이너한 부분에서 따온거라고 할 정도. 최근의 피그마 드래곤 나이트 라인업 전개도, 사장이 류우키 광팬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한다.[3] 강식장갑 가이버 32권의 스페셜 권말대담을 참고하면 맥스 사장은 아프톰(엡톰)의 팬이라고...[4] 덜 선정적인건 맥스 팩토리가 직접 만들지만, 선정적인건 네이티브를 통해서 만든다. 참고로 코토부키야에서도 Tony 캐릭터를 많이 피규어화한다.



위키 내 모든 일반 문서는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바다위키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직접 개발한 UI, 디자인 및 기능에는 저작권이 존재합니다.
오픈소스로 배포하지 않은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며 적발 시 법적 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미작동)